유니티 ProCamera2D를 활용한 동적인 카메라 구현Unity/Assets2023. 11. 26. 01:10
Table of Contents
📌 타일 꾸미기
- 서드파티 에디터인 ProCamera2D로 동적인 카메라 구현
- 추가적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가벼운 이펙트 추가 구현
📌 구현 목록
🎁 ProCamera2D
- 게임 씬의 중요한 구성인 카메라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에셋
- 여러 다양한 기능중에 Numeric Boundaries, PixelPerfect, Room 3개의 기능을 활용 하려 한다.
🔧 Component
- Main Camera 안에 있는 ProCamera 2D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에디터 설정 가능
- 카메라가 따라갈 타겟을 상단 DROP CAMERA TARGETS HERE 부분에 드래그하여 추가 할 수 있다.
- Axis로 모든 축을 지원하며, 탑 다운 게임이므로 XY축 기준으로 설정
- Update 처리는 LateUpdate로 설정하여 Update 인풋체크, FixedUpdate 이동처리 과정등이 끝나고 가장 마지막 호출로 카메라 움직임을 처리하도록 하여, 더욱더 부드럽게 움직임을 표현해준다.
- 밑에 설정은 크게 건드릴 부분은 없으니 기본 설정으로 냅둔다.
🔧 카메라 경계 설정
좀 더 동적인 카메라 기능 추가를 위해 Numeric Boundaries, Rooms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.
- Numeric Boundaries를 사용하여 상하좌우 경계를 설정을 할 수 있다.
- 경계 설정은 후술할 Rooms 기능에서 자동으로 가져 올 수 있다.
- Soft Boundarise 체크로 카메라가 경계 부분에 닿을 때 부드럽게 움직인다.
- Rooms를 사용하여 카메라가 움직일 공간을 설정 할 수 있다.
- 방의 갯수에 따라 구역을 설정하여 카메라 진입을 보여줄 수 있다.
- 다음 방으로 넘어갈 시 Ease Type으로 카메라 애니메이션, Duration으로 지속시간을 조절 할 수 있다.
💡 결과 화면
- 여기서 플레이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고,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 이펙트를 넣어서 자연스러운 게임이 구현되었다.